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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Research Report

시장보고서

사이넥스 국내 의료기기 시장보고서 - 안면 성형용 필러 2023
2023년 7월112 페이지Format: PDF or EXCEL

(주)사이넥스



안면 성형용 필러(Dermal Filler)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허가 품목 분류 기준으로 조직수복용생체재료 (품목분류번호: B04230.01, 4등급), 조직수복용재료 (품목분류번호: B04230.02, 4등급)에 해당된다.
필러는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2> 2항 가목에서 비급여 대상으로 분류하는 미용목적의 성형수술에 사용되는 재료이다. 따라서 다른 치료재료와 달리 건강보험 치료재료 목록에 등재되지 않아도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만 받는다면 의료기관에 바로 공급할 수 있다.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공급규모는 2022년 기준 ***억원으로 2018년(***억원)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연평균 ***% 증가하였을 것으로 추산된다. 그 중 제조품의 공급규모는 2022년 기준 ***억원(전체 공급규모의 ***%)으로 2018년 ***억원 대비 연평균 ***% 성장하였다. 수입품의 공급규모는 2022년 기준 ***억원 (전체 공급규모의 ***%)으로 2018년 ***억원 대비 연평균 ***% 증가하였다.
공급량 기준 2022년 약 ***만개의 필러가 국내 시장에 유통되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8년 공급량 ***만개에서 2022년까지 4년간 연평균 ***% 성장한 결과이다. 제조품의 공급량은 2022년 기준 약 ***만개(전체 공급량의 ***%)로 2018년 약 ***만개 대비 ***% 성장했다. 수입품의 공급량은 2022년 기준 약 ***만개(전체 공급량의 ***%)로 2018년 약 ***만개 대비 ***% 성장했다. 안면 성형용 필러 시장에서 제조품의 공급량은 수입품 대비 압도적이다.
안면 성형용 필러의 최종 사용자(의료기관) 구입가 기준 2022년 시장규모는 약 ***억원에 이른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8년(***억원) 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연평균 ***% 성장한 결과이며, 의료 현장에서 스킨부스터로 불리우는 연어주사, 물광주사 등도 포함된 수치이다.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씩 성장하였을 때 2027년 시장규모는 최초공급가 기준으로 약 ***억원, 최종 사용자인 의료기관 구입가 기준으로 약 ***억원에 각각 이를 것으로 보인다.
안면 성형용 필러는 제품의 세부 사용목적에 따라 필러와 스킨부스터로 구분된다. 필러는 물리적인 수복을 통해 주름 부위의 시각적인 개선이나 볼륨 회복 목적을 가지며, 스킨부스터는 피부에 유효한 성분을 주사기로 주입하여 피부톤 개선, 피부 보습, 피부 염증 완화, 콜라겐 합성 등 손상된 피부 재생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을 의미한다. 2022년 안면 성형용 필러 시장규모 ***억원 중에서 필러가 ***억원(약 ***%), 스킨부스터가 ***억원(약 ***%)으로 추산된다.
2022년 기준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성분의 점유율은 히알루론산(HA)이 ***%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폴리엘락틱산(PLLA), 폴리카프로락톤(PCL) 등의 생분해성 합성 고분자가 ***%, 폴리뉴클레오타이드(PN)가 ***%로 추정되었다. 순위로는 히알루론산(HA), 폴리뉴클레오타이드(PN), 폴리엘락틱산(PLLA), 폴리카프로락톤(PCL) 순으로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의 사용 부위는 코입술주름(팔자주름)이 55%로 가장 높았고 뺨 ***%, 입술 ***%, 이마 ***%, 눈꼬리(눈가) ***%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사용부위별 임상시험 승인 건수를 살펴보면, 코입술주름(팔자주름) ***건(***%)으로 임상시험을 승인받은 경우가 가장 많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품목명(조직수복용생체재료 및 조직수복용재료) 기준으로 실제 시장에서 공급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제품의 모델명들을 살펴보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제품 중에서 비급여로 공급되는 제품이 ***개이다. 그 중 수출용 제품은 ***개(***%), 국내 유통용 제품은 ***개(***%)였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모델명 기준으로 조직수복용생체재료 품목명으로 허가받은 경우는 ***개(***%), 조직수복용재료 품목명으로 허가받은 경우는 ***개(***%)였다. 이어서 제조품은 ***개(***%), 수입품은 ***개(***%)로 집계되었다. 이러한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국내 필러 시장은 제조품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타 의료기기 대비 수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품목임을 알 수 있다.
2012년 약가 일괄인하 이후 국내 제약사들이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필러 시장에 뛰어들면서 국내 필러 제조사들의 수가 급격히 늘었다. 2014년부터는 국내 제조품이 수입품의 시장점유율을 넘어서기 시작했는데 이는 국내 제조품의 가격경쟁력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2022년 기준 국내 필러 시장은 메디톡스의 뉴라미스(***%), 멀츠의 벨로테로(***%), 갈더마의 레스틸렌(***%), 휴메딕스의 엘라비에(***%) 순으로 시장점유율이 높다. 특히 아크로스(휴젤)의 더채움과 메디톡스의 뉴라미스는 자사의 보툴리눔톡신 거래처를 대상으로 필러를 추가 판매하는 크로스셀링(CROSS-SELLING) 전략을 통해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외 수입품인 갈더마의 레스틸렌과 애브비의 쥬비덤은 타 필러에 비해 공급단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해당 브랜드가 국제적인 프리미엄 이미지와 다양한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시장은 (1) 성형외과 및 피부과 의원 수 증가, (2) 코로나 19 위기 단계 하향 조정 및 일상 회복으로 인한 외국인 환자 수 증가, (3) 국내 공급사의 증가, (4) 미용 목적 성형시술 수요의 증가 등에 기인하여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제조사 및 신규 진입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들은 수출 시장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국내 제조사들이 치열한 내수 시장 경쟁에서 벗어나 중국, 브라질, 태국 등의 해외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한편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새로운 성분의 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적응증을 확대하거나, 안전성이 확보된 신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피부 조직과 유사한 성분을 연구개발하거나, 동일 제품에 대해 다양한 적응증을 보유할 수 있도록 임상시험을 추가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상대적으로 제품의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을 대조군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적응증 대상으로 비열등성이나 동등성을 입증하도록 설계된 임상시험을 추천한다.

제1장 일러두기
   1.1 취지
   1.2 활용 제안
   1.3 범위
   1.4 조사방법
      1.4.1 문헌 조사
      1.4.2 전문가 조사
   1.5 분석 및 추정방법
      1.5.1 자료원별 시장규모 가격 기준
      1.5.2 환율 기준

제2장 핵심 요약

제3장 시장 현황
   3.1 공급가 기준 시장규모
   3.1.1 공급 규모 전망
   3.2 의료기관 구입가 기준 시장규모
      3.2.1 주 사용목적별 시장규모
      3.2.2 주성분별 시장규모
      3.2.3 시술 부위별 시장규모

제4장 주요 공급 현황
   4.1 메디톡스(MEDYTOX)
   4.2 멀츠(MERZ)
   4.3 갈더마코리아(GALDERMA)
   4.4 휴메딕스(HUMEDIX)
   4.5 엘지화학(LG CHEM)
   4.6 아크로스(ACROSS)
   4.7 한국애브비(ABBVIE)

제5장 시장 특성
   5.1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시장 특성
      5.1.1 필러 시장의 역사
      5.1.2 비급여 대상 및 가격 공개제도
      5.1.3 국내 필러 제조기업의 특성
   5.2 시장규모 관련 주요 지표
      5.2.1 성형외과 및 피부과 의원 수 증가
      5.2.2 외국인 환자 수 증가
      5.2.3 공급사 수 증가
      5.2.4 미용 목적 성형수술(시술)의 수요 증가
   5.3 기회 요인
      5.3.1 수출 확대 기반 매출 성장
      5.3.2 보툴리눔톡신 시장의 성장
      5.3.3 필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의 증가
   5.4 성장 억제 요인
   5.5 미충족 수요
      5.5.1 새로운 성분
      5.5.2 적응증 확대
      5.5.3 안전성 확보

Appendix1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2] (개정 2021.10.01.)
Appendix2 치료재료목록에 등재된 주름개선용임플란트 제품정보(2023.07.01 기준)
Appendix3 의료기관별 필러 행위료 비교

[표 1]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공급가 기준 시장규모 추정치 (2018-2022) (단위: 억원, 개)
[표 2]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공급규모 전망 (2022-2027) (단위: 억원)
[표 3]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의료기기관 구입가 기준 시장규모 (2018-2022)
[표 4]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의료기기관 구입가 기준 시장규모 전망 (2023-2027)
[표 5] 공급기업별 대표 필러 브랜드 및 매출 순위 (2022년 기준)
[표 6] 메디톡스 주요 공급 브랜드 – 뉴라미스(neuramis)
[표 7] 멀츠 주요 공급 브랜드 – 벨로테로(Belotero)
[표 8] 멀츠 주요 공급 브랜드 – 래디어스(Radiesse)
[표 9] 갈더마코리아 주요 공급 브랜드 – 레스틸렌(Restylane)
[표 10] 갈더마코리아 주요 공급 브랜드 – 스컬트라(Sculptra)
[표 11] 휴메딕스 주요 공급 브랜드 – 엘라비에(Elravie)
[표 12] 휴메딕스 주요 공급 브랜드 – 리볼라인(Revolline)
[표 13] 엘지화학 주요 공급 브랜드 – 이브아르(Yvoire)
[표 14] 엘지화학 주요 공급 브랜드 – 이브아르 와이솔루션(Yvoire Ysolution)
[표 15] 아크로스 주요 공급 브랜드 – 더채움(The Chaeum)
[표 16] 아크로스 주요 공급 브랜드 – 바이리즌(Byryzn)
[표 17] 한국애브비 주요 공급 브랜드 – 쥬비덤(Juvederm)
[표 18] 주요 비급여 대상 및 예시
[표 19] 수입품 및 제조품 허가 현황 (모델명 기준 개수)
[표 20] 안면부 사용부위별 임상시험 승인 건수 (단위: 건)
[표 21] 조직수복용생체재료 공급사 수 (단위: 개) (2019-2022)
[표 22] 성형수술 경험 및 목적 (2017-2020) (단위: %)
[표 23] 보툴리눔톡신(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독소A형)의 생산 및 수입실적 (2017-2021)
[표 24] 국내 지역별 필러 검색 순위
[표 25] 필러 연관검색어의 검색 빈도 순위

[그림 1]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공급가 기준 시장규모 추정치 (2018-2022) (단위: 억원)
[그림 2]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공급규모 전망 (2022-2027) (단위: 억원)
[그림 3]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의료기관 구입가 기준 시장규모 (2022)
[그림 4]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의료기관 구입가 기준 시장규모 전망 (2027)
[그림 5] 안면 성형용 필러 주 사용목적별 시장 점유율
[그림 6] 성분별 시장 점유율
[그림 7] 시술 부위별 사용 비율
[그림 8]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품목명에 따른 구분 (모델명 기준 개수)
[그림 9] 공급기관에 따른 구분 (모델명 기준 개수)
[그림 10] 국내 안면 성형용 필러 주요 공급기업별 시장점유율 추정치 (2022)
[그림 11] 주성분별 필러 시장의 역사
[그림 12] 성형외과 및 피부과 의원 수 (단위: 개)
[그림 13] 외국인 환자 수 추이 (단위: 명)
[그림 14] 필러 키워드의 검색관심도 변화

메디톡스 – 뉴라미스(neuramis)
멀츠 – 벨로테로(Belotero)
멀츠 – 래디어스(Radiesse)
갈더마코리아 – 레스틸렌(Restylane)
갈더마코리아 – 스컬트라(Sculptra)
휴메딕스 – 엘라비에(Elravie)
휴메딕스 – 리볼라인(Revolline)
엘지화학 – 이브아르(Yvoire)
엘지화학 – 이브아르 와이솔루션(Yvoire Ysolution)
아크로스 – 더채움(The Chaeum)
아크로스 – 바이리즌(Byryzn)
한국애브비 – 쥬비덤(Juvederm)

시장보고서 (Full Report) 2,000,000원 (VAT별도)

시장데이터 (Data Pack) 1,000,000원 (VAT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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