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내 치과임플란트시장은 제조/수입자의 생산/수입가 기준으로 약 ***조원(약***백만개, 고정체와 상부구조물 포함) 최종 사용자(의료기관) 구입가 기준으로 약 ***억원에 각각 이른 것으로 추산된다.
국내 치과임플란트 시장은 2022년 이후 5년간 연평균 ***%씩 성장하여 2027년에는 시장규모가 생산가/수입가 기준으로 약 ***조원, 최종 의료기관사용자 구입가 기준으로 약 ***억원에 각각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8년 7월부터 적용된 급여 대상 확대(만 70세 이상 à 만 65세 이상)에 따라 급여로 시술되는 건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효과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은 타 치료재료와 달리 생산/수입가 기준 시장규모 대비 최종 사용자 구입가 기준 시장규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제조/수입자가 보유하고 있는 재고와 의료기관에 가납되어 있는(아직 최종 판매되지 않은) 재고가 많이 있는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2022년 의료기관 구입가 기준 내수시장 규모 약 ***억원에서 약 ***억원(약 ***%)은 건강보험 급여에서 지불되었고, 나머지 약 ***억원(약 ***%)는 비급여 환자본인부담으로 지불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건강보험 급여기준이 만 65세이상 부분 무치악 환자 대상 평생 ***개까지만 인정되는 한정적인 급여기준 때문으로 분석된다. (급여기준에 관한 상세사항은 5.5.1장 참조)
2022년 치과임플란트에 지불된 건강보험급여액은 약 ***억원(약 ***만개, 고정체 및 지대주 포함)으로 2018년 ***억원(약 ***만개) 대비 연평균 ***% 성장하였다. 2018년 7월부터 건강보험 급여 대상이 만 70세 이상에서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되어 본인부담금이 줄어듦으로써 더 많은 사람을 임플란트 시술로 유인한 것이 이 기간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되었을 것으로 해석된다.
치과임플란트는 크게 (1) 치과임플란트 고정체와 (2) 치과임플란트 지대주로 구분된다. 각각의 제품으로 고시되어 있으나, 고정체와 지대주는 하나의 세트로 이용된다.
치과임플란트 고정체는 골유착과 골생성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임플란트의 표면을 화학적으로 처리하는데, 이 표면처리방법에 따라 제품이 분류되고 건강보험 치료재료 상한금액도 달라진다. 2022년 고정체 청구량, 청구액 약 ***억원(약 ***만개 사용) 중에서 샌드블라스팅(SANDBLASTED LARGE GRIT ACID ETCHING, SLA) 처리방식의 제품이 급여 청구량, 청구액이 2022년 약 ***억원(약 ***만개 사용)으로 가장 많이 청구되었다.
치과임플란트 지대주는 연결방식과 형태에 따라 구분된다. 크게 지대주와 지대주 나사를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 (1) 일체형과 (2) 분리형으로 구분된다. 2022년 지대주 청구량, 청구액 약 ***억원(약 ***만개 사용) 중에서 분리형 제품의 청구액이 약 ***억원(약 ***만개 사용), 일체형 제품의 청구액이 약 ***억원(약 ***만개 사용)으로 분리형 제품의 급여 청구량이 약 ***배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치과임플란트의 주요 소재는 티타늄인데, 지르코늄, 지르코니아가 개발되어 도입되었으나 티타늄만큼 보편적으로 확산되고 있지 않다.
치과임플란트는 ***% 이상이 의원급 치과에서 시술되고 있다. 2022년 치과임플란트 시장의 의료기관 종별 급여규모를 살펴보면, 건강보험 청구금액 기준으로 총 약 ***억원 중 치과의원 약 ***억원(***%), 치과병원 약 ***억원(***%), 종합병원 약 ***억원(***%) 순으로 나타났고, 그 중 병원에서 2018년-2022년 연평균 성장률이 ***%로 급격히 성장하였다. 건강보험 청구수량 기준으로 총 ***만개 중에서 치과의원 약 ***만개(***%), 치과병원 약 ***만개(***%), 종합병원 약 ***만개(***%)로 청구량이 많았다.
2023년 1월 기준으로 국내에는 총 ***개의 제조사/수입사의 총 ***개 제품이 건강보험 내 급여 또는 비급여로 등재되어 있다. (「치료재료 급여ㆍ비급여 목록 및 급여상한금액표」에 등재된 제품 코드 기준) 치과임플란트 시장에서 주요 공급사는 오스템임플란트(OSSTEM IMPLANT), 디오 (Dio Corporation), 덴티움(Dentium), 스트라우만(Straumann Group), 덴츠플라이 시로나(Dentsply Sirona, 구 아스트라), 덴티스(DENTIS), 신흥(SHINHUNG), 메가젠임플란트 (MegaGen Implant), 네오바이오텍 (Neobiotech), 짐비(ZimVie, 구 짐머)가 있다.
치과임플란트 시장에서 주요 회사의 시장점유율은 오스템임플란트 ***%, 덴티움 ***%, 스트라우만 ***% 순으로 추산된다. 이처럼 공급량 상위 2개사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의 합계 시장점유율이 시장 전체의 약 ***%를 차지하고, 그 외의 공급사가 나머지 시장을 분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1980년대부터 국내에 도입된 치과임플란트는 2000년대 초반까지 스트라우만, 브레네막 등 수입품 제품으로 시장이 주로 형성되었다. 2014년 국민건강보험제도에서 치과임플란트를 만 75세 이상에 한하여 급여로 인정하기 시작했는데, 치료재료상한금액이 급여 이전 수입품 판매가격에서 상당히 낮은 가격에 결정되면서 수입품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낮아지기 시작하였고, 상대적으로 국내 제조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면서 현재는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등 국내 제조사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었다. 이처럼 치과임플란트 시장은 건강보험 급여 확대 정책에 힘입어 성장해왔으며, 이런 방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치과임플란트 시장은 인구 고령화, 치주과 진료 건수, 치주질환 유병률, 노인 틀니 보장성 확대 등에 힘입어 향후 5년간 연평균 ***% 수준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세내용은 5.3장 참조)
한편, 치과임플란트는 재질과 디자인 측면에서 새로운 기술개발이 거의 기대되지 않는다. 크게 (1) 치아의 형태를 정확하게 기록하는 구강스캐너, (2) 보철 디자인 제작용 소프트웨어, (3) 임플란트 플래닝 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솔루션 도입을 통해 시술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장비들이 출시되어 치과병의원의 진료행태에 변화를 주고 있는데, 이로 인한 치과임플란트 시장경쟁구도에 미치는 영향이 기대된다.
제1장 일러두기
1.1 취지
1.2 활용 제안
1.3 범위
1.4 조사방법
1.4.1 문헌 조사
1.4.2 전문가 조사
1.5 분석 및 추정방법
1.5.1 자료원별 시장규모 가격 기준
1.5.2 환율 기준
1.5.3 시장규모 추정방법
제2장 핵심 요약
제3장 시장 현황
3.1 공급가 기준 시장규모
3.1.1 공급 규모 전망
3.2 의료기관 구입가 기준 시장규모
3.2.1 치과임플란트 급여규모
3.2.1.1 중분류별 급여규모
3.2.1.2 의료기관 종별 급여규모
제4장 주요 공급 현황
4.1 오스템임플란트 (Osstem Implant)
4.2 디오 (Dio)
4.3 덴티움 (Dentium)
4.4 스트라우만 (Straumann)
4.5 덴츠플라이 시로나 (Dentsply Sirona, 구 아스트라)
4.6 덴티스 (DENTIS)
4.7 신흥 (SHINHUNG)
4.8 메가젠임플란트 (MegaGen Implant)
4.9 네오바이오텍 (Neobiotech)
4.10 짐비 (ZimVie, 구 짐머)
제5장 시장 특성
5.1 COVID-19로 인한 시장 영향
5.2 국내 시장 특성
5.2.1 치과임플란트 국내 시장의 출현과 발전 역사
5.2.2 지불 환경의 변화 역사
5.2.3 치과 의료기관 및 의료진 수
5.2.4 치과임플란트의 급여 및 비급여 분류 기준
5.2.5 치과임플란트의 유통경로
5.3 치과임플란트 시장규모 관련 주요 지표
5.3.1 인구 고령화
5.3.2 치주과 진료 현황
5.3.3 치주 질환 유병률
5.3.4 치과임플란트 진료 현황
5.3.5 치과임플란트 부가수술 진료 현황
5.3.5.1 골이식술
5.3.5.2 상악동거상술
5.4 성장 견인 요인
5.4.1 수요
5.4.2 공급사 증가
5.5 기회
5.5.1 건강보험정책의 급여 확대 정책
5.5.2 노인 틀니 보장성 확대
5.5.3 새로운 치과임플란트에 대한 임상연구
5.5.4 디지털 솔루션 도입으로 인한 시술편의성 증대
5.5.5 의료진 및 환자 인지도 향상
5.6 성장 억제 요인
5.6.1 건강보험 가격결정 방식
5.6.2 특정 제품의 독과점
5.6.3 정부 규제 제도의 강화
5.7 미충족 수요
Appendix1 이 보고서의 치과임플란트 시장규모 추계에 포함된 제품 (2023.01.01. 기준)
[표 1] 치과임플란트의 허가 품목 분류
[표 2] 국내 치과임플란트 공급가 기준 시장규모 (2018-2022) (단위: 백만원, 개)
[표 3] 국내 치과임플란트 공급규모 전망 (2022-2027) (단위: 백만원, 개)
[표 4] 국내 치과임플란트 연도별 급여규모 (2018-2022)
[표 5] 치과임플란트 고정체 표면처리방법
[표 6] 국내 치과임플란트 고정체 연도별 중분류별 급여규모 (2018-2022)
[표 7] 국내 치과임플란트 지대주 연도별 중분류별 급여규모 (2018-2022)
[표 8] 국내 치과임플란트 의료기관 종별 급여규모 (2018-2022)
[표 9] 치과임플란트 품목별 인허가 건수 (2023.01.31 기준)
[표 10] 치과임플란트 중분류별 보험등재 제품 수 (2023.01.01 기준)
[표 11] 오스템임플란트 주요 제품 – Bone Level TS system
[표 12] 오스템임플란트 주요 제품 – Bone Level KS system
[표 13] 오스템임플란트 주요 제품 – Tissue Level SS system
[표 14] 디오 주요 제품 – UF(II) Int. Submerged system
[표 15] 디오 주요 제품 – UF(II) Int. Non Submerged system
[표 16] 디오 주요 제품 – FTN External System
[표 17] 덴티움 주요 제품 – NR Line
[표 18] 덴티움 주요 제품 – Simple Line Ⅱ
[표 19] 스트라우만 주요 제품 – Straumann Tissue Level Implant Line
[표 20] 스트라우만 주요 제품 – Straumann Bone Level Implant Line
[표 21] 덴츠플라이 시로나 주요 제품 – Astra Tech Implant System(OsseoSpeed)
[표 22] 덴츠플라이 시로나 주요 제품 – ANKYLOS Dental Implant System
[표 23] 덴츠플라이 시로나 주요 제품 – XiVE S plus Screw Implant
[표 24] 덴티스 주요 제품 – SQ
[표 25] 덴티스 주요 제품 – OneQ
[표 26] 덴티스 주요 제품 – Cleanlant
[표 27] 덴티스 주요 제품 – I-FIX
[표 28] 신흥 주요 제품 – LUNA S
[표 29] 신흥 주요 제품 – SOLA S
[표 30] 신흥 주요 제품 – STELLA
[표 31] 메가젠임플란트 주요 제품 – AnyRidge
[표 32] 메가젠임플란트 주요 제품 – Blue Diamond
[표 33] 메가젠임플란트 주요 제품 – AnyOne
[표 34] 메가젠임플란트 주요 제품 – MiNi
[표 35] 네오바이오텍 주요 제품 – IS III Active
[표 36] 네오바이오텍 주요 제품 – IS II Active
[표 37] 네오바이오텍 주요 제품 – EB II Active
[표 38] 네오바이오텍 주요 제품 – IT III ACTIVE
[표 39] 짐비 주요 제품 – TSV
[표 40] 국내 치과임플란트 연도별 환자 현황(2018-2021)
[표 41] 국내 치과임플란트 연도별 연령별 환자 현황(2018-2021)
[표 42] 치과임플란트 급여 기준 변화 역사
[표 43] 연도별 치과병의원 수 (2018-2022) (단위: 개소)
[표 44] 연도별 치과의사 수 (2018-2021) (단위: 명)
[표 45] 치과임플란트의 급여 및 비급여 분류
[표 46] 국내 인구와 65세 이상 고령인구 추계 (2022-2070)
[표 47] 치주과 진료 현황 (2018-2021)
[표 48] 치주 질환 유병률 (2018-2021)
[표 49] 치과임플란트[1치당]-진단 및 치료계획(1단계) 진료 현황 (2018-2022)
[표 50] 치과임플란트[1치당]-고정체(본체)식립술(2단계) 진료 현황 (2018-2022)
[표 51] 치과임플란트제거술[1치당] 진료 현황 (2018-2022)
[표 52] 치과임플란트[1치당]-보철수복(3단계) 진료 현황 (2018-2022)
[표 53] 골이식술 행위 종류
[표 54] 골이식술 진료 현황 (2018-2021)
[표 55] 구강상악동누공폐쇄술 행위 종류
[표 56] 구강상악동누공폐쇄술 진료 현황 (2018-2021)
[표 57] 성장 견인 요인 지표별 전망 요약
[표 58] 치과임플란트 치료재료 제품코드 수 변화 (단위: 개) (2018-2022)
[표 59] 치과임플란트 식립 관련 급여기준
[표 60] 치과 노인틀니 및 임플란트 보장성 확대 현황
[표 61] 치과임플란트 임상시험 승인현황 (2018-2023) (2023.03.09기준)
[표 62] 치과임플란트 치료재료 분류 방식 및 급여상한금액 기준가 (2023.03.01 기준)
[그림 1] 국내 치과임플란트 공급가 기준 시장규모 (2018-2022) (단위: 백만원, 개)
[그림 2] 국내 치과임플란트 공급규모 전망 (2022-2027) (단위: 백만원)
[그림 3] 국내 치과임플란트 의료기관 구입가 기준 시장규모 (2022)
[그림 4] 국내 치과임플란트 의료기관 구입가 기준 시장규모 전망 (2027)
[그림 5] 국내 치과임플란트 연도별 급여규모 (2018-2022)
[그림 6] 치과임플란트 지대주 유형(Straight-Angled) 예시
[그림 7] 국내 치과임플란트 의료기관 종별 급여규모 – 청구금액 기준 (2022) (단위: 백만원)
[그림 8] 국내 치과임플란트 의료기관 종별·연도별 급여규모 (2018-2022)
[그림 9] 국내 치과임플란트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 추정치 (2022)
[그림 10] 치과임플란트 시장의 일반적인 유통경
[그림 11] 국내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 (2022-2070)
오스템임플란트 (Osstem Implant)
디오 (Dio)
덴티움 (Dentium)
스트라우만 (Straumann)
덴츠플라이 시로나 (Dentsply Sirona, 구 아스트라)
덴티스 (DENTIS)
신흥 (SHINHUNG)
메가젠임플란트 (MegaGen Implant)
네오바이오텍 (Neobiotech)
짐비 (ZimVie, 구 짐머)